체험하는 과학,실감하는 상상!
최신 IT기술을 활용하여 제작된 전시물과 전시기술을 소개합니다
Smart Science
과학문화 전시서비스 역량강화지원사업의 연구결과물
Funny Stories

최신IT 기술을 접목하여 과학을 체험

직접 보고 느끼고 만지며 과학을 체험할 뿐만 아니라 상상한 것들을 실감할 수 있도록!

전시관 둘러보기
체험하는 과학, 실감하는 상상

스마트과학관 전시기술연구단이 국립중앙과학관에서 과학문화 전시서비스 역량강화지원사업의 연구결과물을 2019년 11월 7일과 8일 양일에 걸쳐 전시한다.이번 전시는전시콘텐츠, 전시운영 기술,전시기반기술 분야를 포함한다.

생생한 15개의 스토리 과학전시!

직접 보고 느끼고 만지며 과학을 체험할 뿐만 아니라 상상한 것들 을 실감할 수 있도록 힘쓴 연구 결과를 소개한다. 최신IT 기술을 접목하여 과학을 체 험하는 전시, 미래를 상상하는 전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관람객 반응형 프로젝션 매핑을 통한
청동거울 과학전시시스템

국립공주대학교(조영훈 교수)





SERC DISPLAYS

전시관 안내


뇌파를 활용한 가상현실 게임 ‘헬리런

뇌파를 이용한 가상현실 게임 ‘헬리런’은 대중에게 아직 생소한 분야인 뇌과학을 이해하기 쉽게 소개하 고, 흥미를 유발해 지속적인 관심을 두도록 하는 목적으로 제작된 전시 콘텐츠이다. 대상은 초등학교 저학년 이하의 어린이들이며, 뇌파가 발생하는 과정을 캐릭터 및 친숙한 배경을 통해 체험할 수 있다.

전시물 자세히보기
재미와 학습을 함께하는 갯벌 생물·생태 증강현실(AR) 전시체험

다양한 전시 모형을 갖춘 무안생태갯벌과학관은 갯벌 생물과 생태에 대한 영상, 체 험, 해설 등을 지원하고 있다. 전시체험 기획을 위해 여러 번 현장을 방문했는데, 전 시물을 관람하던 어린이의 질문에 ‘잘 모르겠다’라고 말하는 부모들을 자주 볼 수 있 었다. 그래서 재미있는 전시체험, 관람객의 궁금증 해결, 학습 정보 제공 등을 전시 체험의 주요 목표로 설정하였다. 그동안 눈으로만 보고 지나쳤던 갯벌 생물 전시물 에 증강현실(AR) 기술을 활용하여 갯벌 생물·생태 체험과 정보 제공, 단계별 미션을 수행하는 체험형 증강현실 전시체험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전시물 자세히보기
천체 관람과 과학실험을 주제로 가상현실(VR) 실감 콘텐츠 개발

천체 관람과 과학실험을 주제로 한 가상현실(VR) 실감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다. 천 체 관람 콘텐츠는 다양한 디바이스(VR HMD, 키넥트, 립모션)들을 활용하여 개발하 였고, 과학실험 콘텐츠는 립모션(Leapmotion)을 이용해 개발하였다.

전시물 자세히보기
관람객 반응형 프로젝션 매핑을 통한 청동거울 과학전시시스템

과학문화유산인 청동거울의 제작 과정, 부식 메커니즘, 과학적 분석 및 진단, 보존처 리 등 전통제작기술부터 현대보존과학까지 이해할 수 있는 미디어아트 기반의 체험 형 전시플랫폼을 구축하였다.

전시물 자세히보기
인터랙티브미디어 기술을 이용한 차세대 과학문화유산 전시콘텐츠 개발

3D 모델링으로 거북선을 재현하고, 입체 영상을 통해 포탄을 쏘고 노를 젓는 인터랙션 체험을 함으로써 과학문화유산에 매력 을 느끼게 하고, SW로의 보급을 통해 전국의 박물관과 교육기관 등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전시물 자세히보기
천문대 2.0에 대응하는 관람객 중심의 천문대 교육 콘텐츠 개발

중·소규모의 천문대를 위한 교육콘텐츠를 확대하고, 기상 악화나 낮 시간에도 적용 가능한 방문자 중심의 체 험형 천문대 교육서비스를 개발 및 제공하는 프로젝트이다.

전시물 자세히보기
사회문제를 해결하라! 과학관에서 만나는 예술 ‘사이언스 아뜰리에’

'사이언스 아뜰리에'는 사회문제 기반의 과학-예술 융합교육 프로그램과 콘텐츠를 개발, 보급함으로써 과학관에 새로 운 체험형 창의성 교육의 모델을 구축하는 프로젝트이다.

전시물 자세히보기
양방향 멀티모달 상호작용을 지원하는 체감형 가상과학관 플랫폼 구축

체감형 가상과학관 플랫폼은 관람객들이 직접 터치스크린을 클릭해보 고 햅틱 장비를 움직이는 과정을 통해 전시물에 대한 호기심을 유발하 고 지식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전시물 자세히보기
무선형 Circle VR 실감형 우주 과학관, 가상현실 체험을 극대화한 우주 여행을 떠나보자!

동시적이며 개별적인 체험과 상호작용 체험, 선택적 관람, 실감형 체험이 가능하도록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한 ‘무선형 Circle VR 실감형 과학관’을 개발하고 있다.

전시물 자세히보기

SERC GALLERY

SERC 행사사진

WHAT'S SERC

“체험하는 과학, 실감하는 상상”
15개의 연구를 소개합니다!

스마트과학관 전시기술연구단이 국립중앙과학관에서 과학문화 전시서비스 역량강화지원사업의 연구결과물을 2019년 11월 7일과 8일 양일에 걸쳐 전시한다.이번 전시는전시콘텐츠, 전시운영 기술,전시기반기술 분야를 포함한다. 최신 IT기술을 활용하여 제작된 전시물과 전시기술을 학생 과 일반인, 전시 전문가, 과학관 관계자, 대학과 연구소 전시 분야 연구자들에게 소개한다.

요즘 학생들에게 꿈이 무엇이냐고 물으면 “과학자”라고 답하는 경우가 적다. 왜 그럴 까? 과학을 너무 멀게 생각하고 있어서가 아닐까? 우리의 미래를 책임질 어린 학생 들에게 과학을 체험하면서 과학을 더 친숙하고 재미있게 느끼도록 하는 것이 우리의 사명이다.

버추얼 과학관 관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