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하는 과학,실감하는 상상!

양방향 멀티모달 상호작용을 지원하는 체감형 가상과학관 플랫폼 구축

체감형 가상과학관 플랫폼은 관람객들이 직접 터치스크린을 클릭해보 고 햅틱 장비를 움직이는 과정을 통해 전시물에 대한 호기심을 유발하 고 지식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 실감형 버추얼 과학관 개발
  • 주관기관 / 한국과학기술원(박진아 교수)
“우리나라에도 미라가 있어요?”

대부분의 박물관 벽면 패널은 글과 그림으로 많은 내용을 전달하고 있다. 하지만 관람객이 패널을 읽지 않으면 의 미가 없고, 글로만 지식을 전달하다 보니 한계가 있다. 관 람객들이 직접 터치스크린을 클릭해보고 햅틱 장비를 움 직이는 과정을 통해 전시물에 대한 호기심을 유발하고 지 식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체감형 가상 과학관 플랫 폼을 개발하였다. 계룡산자연사박물관에 전시된 ‘학봉장 군 미라 전시관’의 내용을 바탕으로 세 부분의 프로토타입 으로 구성하였다. 첫 번째, 우리나라 지역별 미라를 살펴볼 수 있다. <그림 1>을 보면 마커가 있는 지도가 있는데, 관람자가 특정 마 크를 클릭하면 그 지역의 미라를 팝업 형식으로 띄워준 다. 우리나라 지도에 국내에서 발견된 미라의 모든 정보 를 적어 놓은 패널에서 아이디어를 따왔다. 두 번째, 미라 발굴 과정을 체험할 수 있다(그림 2). 미라 가 어떻게 발견되었고, 왜 미라가 되었는지에 대한 내용 을 담았다. 회격묘를 깨부수고 나비장을 여는 등의 발굴 과정을 글로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햅틱 장비를 통해 실 감 나게 체험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미라의 머리와 몸 내부를 능동적으로 관찰할 수 있다(그림 3). 박물관에 전시된 미라의 CT 이미지는 일 반인들이 알아보기 어렵다. 그래서 CT 이미지를 3D로 시 각화하는 볼륨 렌더링 기법을 사용하여 우리나라 미라의 내부가 어떤 특징을 가졌는지 시각적으로 보여주었다. 폐 와 내장의 모습을 회전해가며 살펴볼 수 있고, 미라의 머 리를 터치하면 머리가 열려 뇌를 관찰할 수 있다.

동영상 감상
<그림 1> 우리나라 지역별 미라

<그림 2> 미라 발굴 체험
관람객의 사용 편의를 위한 많은 고민이 필요

초등학생 저학년 수준을 대상으로 해 개발을 진행하였다. 어린이들의 관심을 이끌기 위해 계룡산자연사박물관의 마스코트 청룡이 캐릭터가 내용을 설명하도록 구성하였 고, 이를 말풍선에 담았다. 그런데 리빙랩을 통해 체험한 대부분의 학생이 청룡이의 말풍선에 집중하지 않았고, 또 한 관람객 중에는 한글을 읽지 못하는 미취학 아동을 둔 가족도 많아 부모님이 다시 설명을 하는 경우가 많았다. 두 경우 모두 생각지 못했던 상황이었고, 이후 문제 해결 을 위해 음성 안내를 추가하였다. 도우미 없이 체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햅틱 장비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서도 미리 사용법을 익힐 수 있는 안내가 필요하다는 것 도 알았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콘텐츠 내용도 중요하지 만, 실제 전시물로 완성되기 위해서는 사용성에 대한 다 양한 부분이 고려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다양한 체험이 가능한 재미있는 과학관으로

과학관에서 다양한 체험이 가능하다는 점을 널리 알리고 싶다. 과학관을 운영하는 사람들에게는 새로운 전시 형태 를 제공하는 기회가 되고, 관람객에게는 과학관이 재미있 다는 생각을 심어줌으로써 과학관을 자주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다.

15가지 전시물 둘러보기

뇌파를 활용한 가상현실 게임 ‘헬리런’

실감형 과학문화전시 VR/AR/MR 콘텐츠 개발 주관기관 / 연세대학교(이상원 교수)

재미와 학습을 함께하는 갯벌 생물·생태 증강현실(AR) 전시체험

실감형 과학문화전시 VR/AR/MR 콘텐츠 개발 주관기관 / 목포대학교(홍선기 교수)

천체 관람과 과학실험을 주제로 가상현실(VR) 실감 콘텐츠 개발

실감형 과학문화전시 VR/AR/MR 콘텐츠 개발 주관기관 / 전자부품연구원(김도훈 교수)

관람객 반응형 프로젝션 매핑을 통한 청동거울 과학전시시스템

과학문화유산 미디어아트 콘텐츠 개발 주관기관 / 국립공주대학교(조영훈 교수)

인터랙티브미디어 기술을 이용한 차세대 과학문화유산 전시콘텐츠 개발

과학문화유산 미디어아트 콘텐츠 개발 주관기관 / 광주과학기술원(김문상 교수)

천문대 2.0에 대응하는 관람객 중심의 천문대 교육 콘텐츠 개발

창의과학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 & 콘텐츠 개발 주관기관 / 한국교통대학교(박병준 교수)

사회문제를 해결하라! 과학관에서 만나는 예술 ‘사이언스 아뜰리에’

창의과학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 & 콘텐츠 개발 주관기관 / 이화여자대학교(원용진 교수)

양방향 멀티모달 상호작용을 지원하는 체감형 가상과학관 플랫폼 구축

실감형 버추얼 과학관 개발 주관기관 / 한국과학기술원(박진아 교수)

무선형 Circle VR 실감형 우주 과학관, 가상현실 체험을 극대화한 우주 여행을 떠나보자!

실감형 버추얼 과학관 개발 주관기관 / 서울교육대학교(장신호 교수)

GIPS 기반 위치 정보를 이용한 과학문화전시서비스 통합시스템 개발

GIPS 기반 과학관 서비스 통합 운영기술 개발 주관기관 / 한국과학기술원(한동수 교수)

스마트 과학관 운영을 위한 관람객 궤적 빅데이터 기반 인공지능 시스템

관람객 빅데이터(전시서비스) 이용 분석 기술 개발 주관기관 / 부산대학교(권준호 교수)

과학전시물을 위한 다감각 전시 프레임워크 및 디자인 가이드라인 개발

과학문화전시 큐레이션 및 오감자극 전시디자인 기술 개발 주관기관 / 한양대학교(류호경 교수)

과학청진기, 전시물에 숨어 있는 과학지식을 찾아라

과학문화전시 큐레이션 및 오감자극 전시디자인 기술 개발 주관기관 / 한국과학기술원(이우훈 교수)

스마트 천체영상관을 활용한 오감 과학문화공간 구축

과학문화전시 큐레이션 및 오감자극 전시디자인 기술 개발 주관기관 / 자연과별가평천문대(김영모 박사)

ICT 접목을 통해 공유와 기능을 한 번에, 과학관 전시물 플랫폼 웹서비스

과학관 전시물 보존 및 전시물 정보공유 플랫폼 구축 주관기관 / 한남대학교(변봉규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