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하는 과학,실감하는 상상!

인터랙티브미디어 기술을 이용한 차세대 과학문화유산 전시콘텐츠 개발

3D 모델링으로 거북선을 재현하고, 입체 영상을 통해 포탄을 쏘고 노를 젓는 인터랙션 체험을 함으로써 과학문화유산에 매력 을 느끼게 하고, SW로의 보급을 통해 전국의 박물관과 교육기관 등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과학문화유산 미디어아트 콘텐츠 개발
  • 주관기관 / 광주과학기술원(김문상 교수)
자기 얼굴을 한 아바타 생성
역사 속 과학문화유산 복원의 의미

미디어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사람들은 더 활발한 상호작 용을 원하고 있다. 이는 박물관의 전시콘텐츠도 마찬가지 이다. 기존의 유리창을 사이에 두고 쳐다보기만 하고 가 만히 설명을 듣는 것만으로는 관람객들은 정보를 더 받아 들이거나 과학문화유산에 매력을 느끼지도 않는다. 첨단 기술이 나날이 발달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복원은 단순 히 형태의 재현과 형상의 유지를 의미하지 않는다. 진정 한 과학문화유산의 복원은 본래 쓰임새대로 사용해볼 수 있도록 기술적으로 기회를 제공하는 것에 의미가 있다. 우리가 자랑스러워하는 거북선의 역사 또한 단순히 문헌 과 드라마로만 접할 것이 아니라 인터랙션 기술을 접목하 여 직접 노를 젓고, 포를 쏘고, 수군이 되어봄으로써 진정 한 과학문화유산 보존에 한 발짝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동영상 감상
이순신 장군과 대화
과학문화유산 거북선에 승선하다

이순신 장군과 연관이 있는 대부분 지역은 거북선이 어떠 한 형태로든 전시되어 있다. 거북선 모양을 한 유람선부 터 시작해서 거북선 목조 건축물, 거북선 모형 등이다. 몇 몇 거북선은 고증을 전혀 거치지 않아 조잡하기 이를 데 없다. 또한, 거북선이 전시된 곳은 대부분 이순신 장군이 활약한 남부지방(여수, 통영 등)에 편재되어 있어 수도권 의 아이들이 직접 체험하고자 해도 그 기회를 만들기가 자기 얼굴을 한 아바타 생성 쉽지 않다. 이처럼 거북선에 관련한 문제점은 지역의 편 재성과 함께 재현 품질 면에서도 모형 및 구조의 유사성, 거북선의 활용 방법을 직접 알아보는 체험성 등이 많이 결여되어 있다는 것이다.
본 콘텐츠 개발은 3D 모델링으로 거북선을 문헌과 최대 한 유사하게 설계하고, 이것을 시각적으로 공유하고 입체 영상을 제공하여 더욱 실감 나게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포탄을 쏘고 노를 젓는 체험을 할 수 있게 함으로 써(인터랙션의 결과로 화면상의 거북선이 포를 쏘고 앞으로 나 아감) 양질의 재현 품질을 보장할 수 있다. 아울러 배포가 용이한 소프트웨어 형태로 수도권을 비롯한 전국 각지의 박물관 및 교육기관에도 설치가 가능해 거북선을 느끼고 자 할 때의 지역 편재성을 최소화시킬 수 있다

기대와 과제

이번 전시에는 거북선과 관련된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본 콘텐츠를 통해 외형만으로도 아이들의 흥미를 끄는 거북 선이 더욱 관심을 받게 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고증을 통한 구현 과정에서 서로 각 기 다른 해석으로 혼란이 많았던 만큼, 사학 연구의 진전 이 한참 더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향후 고증을 조사하 는 사료 연구팀과 3D 모델링팀, 인터랙션 콘텐츠 제작팀 을 구성해 더욱 충분한 자료조사를 바탕으로 실속있고 흥 미로운 우리의 과학문화유산 콘텐츠를 만들어갈 계획이 다. 또한, 옛날 사람들과 대화를 하는 듯한 경험을 제공하 는 인터랙션 콘텐츠도 방대한 데이터 콜렉팅 작업을 통해 심화시켜 나갈 계획이다.

15가지 전시물 둘러보기

뇌파를 활용한 가상현실 게임 ‘헬리런’

실감형 과학문화전시 VR/AR/MR 콘텐츠 개발 주관기관 / 연세대학교(이상원 교수)

재미와 학습을 함께하는 갯벌 생물·생태 증강현실(AR) 전시체험

실감형 과학문화전시 VR/AR/MR 콘텐츠 개발 주관기관 / 목포대학교(홍선기 교수)

천체 관람과 과학실험을 주제로 가상현실(VR) 실감 콘텐츠 개발

실감형 과학문화전시 VR/AR/MR 콘텐츠 개발 주관기관 / 전자부품연구원(김도훈 교수)

관람객 반응형 프로젝션 매핑을 통한 청동거울 과학전시시스템

과학문화유산 미디어아트 콘텐츠 개발 주관기관 / 국립공주대학교(조영훈 교수)

인터랙티브미디어 기술을 이용한 차세대 과학문화유산 전시콘텐츠 개발

과학문화유산 미디어아트 콘텐츠 개발 주관기관 / 광주과학기술원(김문상 교수)

천문대 2.0에 대응하는 관람객 중심의 천문대 교육 콘텐츠 개발

창의과학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 & 콘텐츠 개발 주관기관 / 한국교통대학교(박병준 교수)

사회문제를 해결하라! 과학관에서 만나는 예술 ‘사이언스 아뜰리에’

창의과학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 & 콘텐츠 개발 주관기관 / 이화여자대학교(원용진 교수)

양방향 멀티모달 상호작용을 지원하는 체감형 가상과학관 플랫폼 구축

실감형 버추얼 과학관 개발 주관기관 / 한국과학기술원(박진아 교수)

무선형 Circle VR 실감형 우주 과학관, 가상현실 체험을 극대화한 우주 여행을 떠나보자!

실감형 버추얼 과학관 개발 주관기관 / 서울교육대학교(장신호 교수)

GIPS 기반 위치 정보를 이용한 과학문화전시서비스 통합시스템 개발

GIPS 기반 과학관 서비스 통합 운영기술 개발 주관기관 / 한국과학기술원(한동수 교수)

스마트 과학관 운영을 위한 관람객 궤적 빅데이터 기반 인공지능 시스템

관람객 빅데이터(전시서비스) 이용 분석 기술 개발 주관기관 / 부산대학교(권준호 교수)

과학전시물을 위한 다감각 전시 프레임워크 및 디자인 가이드라인 개발

과학문화전시 큐레이션 및 오감자극 전시디자인 기술 개발 주관기관 / 한양대학교(류호경 교수)

과학청진기, 전시물에 숨어 있는 과학지식을 찾아라

과학문화전시 큐레이션 및 오감자극 전시디자인 기술 개발 주관기관 / 한국과학기술원(이우훈 교수)

스마트 천체영상관을 활용한 오감 과학문화공간 구축

과학문화전시 큐레이션 및 오감자극 전시디자인 기술 개발 주관기관 / 자연과별가평천문대(김영모 박사)

ICT 접목을 통해 공유와 기능을 한 번에, 과학관 전시물 플랫폼 웹서비스

과학관 전시물 보존 및 전시물 정보공유 플랫폼 구축 주관기관 / 한남대학교(변봉규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