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하는 과학,실감하는 상상!

스마트 천체영상관을 활용한 오감 과학문화공간 구축

“망원경으로 별 관측은 못 해도 새롭고 놀라운 체험을 통해 관람객들에게 좀 더 재미있고 즐거 운 추억을 남겨주고 싶어요. 스마트 천체영상관이 도움을 줄 거에요.”

  • 과학문화전시 큐레이션 및 오감자극 전시디자인 기술 개발
  • 주관기관 / 자연과별가평천문대(김영모 박사)
흐린 날의 천문대 전경
“망원경으로 별 관측은 못 해도 새롭고 놀라운 체험을 통해 관람객들에게 좀 더 재미있고 즐거 운 추억을 남겨주고 싶어요. 스마트 천체영상관이 도움을 줄 거에요.”

현재 천문과학관은 영상투영실(플라네타리움)과 주 망원경의 원형 돔, 보조 망원경이 있는 슬라이딩식의 관측실로 나뉘어 교육과 관측이 이루어진다. 하지만 여기서 관람객은 주체적인 관측보다는 해설사의 설명과 교육에 따라야만 하는 피동적 관측이 주로 이루어진다. 천체 관측이 어려운 낮과 흐린 날에는 천체망원경은 그 역할을 상실한다. 또한 별들이 관측 가능한 맑은 밤이라 하더라도 대부분의 관측 대상은 해설사의 감에 의해 결정되며, 관람객은 관측하고자 하는 천체를 선택할 수 없다.

동영상 감상
외부 투영을 이용한 스마트 천체영상관의 구조

천체영상관 내부
외부 투영을 이용한 천체영상관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첨단영상매체를 이용 한 스마트 천체영상관을 개발하고 있다. 스마트 천체영상 관은 창의적 사고와 지적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과학관 을 찾아오는 관람객들에게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하여 과 학에 대한 정보를 효과적이고 감동적으로 전달할 수 있 다. 그러나 돔 외부에서 빔 프로젝터를 이용하여 천체 영 상의 투영 시, 일반 빔 프로젝터의 경우 긴 초점 거리로 인 해 빔 프로젝터 설치 장소 선택과 관리 방법의 어려움이 있다. 또한 구면의 스크린에 투영할 때는 각각의 영상 초 점을 맞추기가 어려워 선명한 화질 구현의 모색이 필요하다. 외부 투영을 이용한 스마트 천체영상관은 다음과 같은 점 을 고려하여 개발하였다. 우선 큰 규모여야 했다. 전시물 내부에 관람객이 들어가 야 하므로 발생할 수 있는 안전 문제들을 예상하고 사고 가 나지 않도록 튼튼하게 만드는 게 중요했다. 다음으로는 차별성이다. 기존 영상 투영실과 차별성을 두 기 위해 내부에 터치스크린뿐 아니라 스마트폰을 이용해 관람객이 전시물의 콘텐츠를 조작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그뿐만 아니라 관람객의 행동을 인식할 수 있는 센서를 이용해 전시물과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제작하였다.

천체영상관 내외부의 전시·교육 병행으로 과학문화공간 구축

스마트 천체영상관은 과학기술 콘텐츠를 전시하는 공간 일 뿐 아니라 관람객의 체험과 참여를 통하여 과학에 대 한 흥미 유발 및 과학적 사고를 증진하고, 과학문화를 즐 길 수 있는 공간이다. 과학전시는 융합기술시대에 접어든 오늘날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시키는 산업으로, 이를 효 과적으로 운영하고 기획, 설계를 통해 과학전시 활성화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15가지 전시물 둘러보기

뇌파를 활용한 가상현실 게임 ‘헬리런’

실감형 과학문화전시 VR/AR/MR 콘텐츠 개발 주관기관 / 연세대학교(이상원 교수)

재미와 학습을 함께하는 갯벌 생물·생태 증강현실(AR) 전시체험

실감형 과학문화전시 VR/AR/MR 콘텐츠 개발 주관기관 / 목포대학교(홍선기 교수)

천체 관람과 과학실험을 주제로 가상현실(VR) 실감 콘텐츠 개발

실감형 과학문화전시 VR/AR/MR 콘텐츠 개발 주관기관 / 전자부품연구원(김도훈 교수)

관람객 반응형 프로젝션 매핑을 통한 청동거울 과학전시시스템

과학문화유산 미디어아트 콘텐츠 개발 주관기관 / 국립공주대학교(조영훈 교수)

인터랙티브미디어 기술을 이용한 차세대 과학문화유산 전시콘텐츠 개발

과학문화유산 미디어아트 콘텐츠 개발 주관기관 / 광주과학기술원(김문상 교수)

천문대 2.0에 대응하는 관람객 중심의 천문대 교육 콘텐츠 개발

창의과학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 & 콘텐츠 개발 주관기관 / 한국교통대학교(박병준 교수)

사회문제를 해결하라! 과학관에서 만나는 예술 ‘사이언스 아뜰리에’

창의과학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 & 콘텐츠 개발 주관기관 / 이화여자대학교(원용진 교수)

양방향 멀티모달 상호작용을 지원하는 체감형 가상과학관 플랫폼 구축

실감형 버추얼 과학관 개발 주관기관 / 한국과학기술원(박진아 교수)

무선형 Circle VR 실감형 우주 과학관, 가상현실 체험을 극대화한 우주 여행을 떠나보자!

실감형 버추얼 과학관 개발 주관기관 / 서울교육대학교(장신호 교수)

GIPS 기반 위치 정보를 이용한 과학문화전시서비스 통합시스템 개발

GIPS 기반 과학관 서비스 통합 운영기술 개발 주관기관 / 한국과학기술원(한동수 교수)

스마트 과학관 운영을 위한 관람객 궤적 빅데이터 기반 인공지능 시스템

관람객 빅데이터(전시서비스) 이용 분석 기술 개발 주관기관 / 부산대학교(권준호 교수)

과학전시물을 위한 다감각 전시 프레임워크 및 디자인 가이드라인 개발

과학문화전시 큐레이션 및 오감자극 전시디자인 기술 개발 주관기관 / 한양대학교(류호경 교수)

과학청진기, 전시물에 숨어 있는 과학지식을 찾아라

과학문화전시 큐레이션 및 오감자극 전시디자인 기술 개발 주관기관 / 한국과학기술원(이우훈 교수)

스마트 천체영상관을 활용한 오감 과학문화공간 구축

과학문화전시 큐레이션 및 오감자극 전시디자인 기술 개발 주관기관 / 자연과별가평천문대(김영모 박사)

ICT 접목을 통해 공유와 기능을 한 번에, 과학관 전시물 플랫폼 웹서비스

과학관 전시물 보존 및 전시물 정보공유 플랫폼 구축 주관기관 / 한남대학교(변봉규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