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하는 과학,실감하는 상상!

과학청진기, 전시물에 숨어 있는 과학지식을 찾아라

과학청진기는 전시물에 숨겨놓은 디지털 콘텐츠 정보를 관람객들이 능동적으로 탐색하 며 발견하도록 도와주는 다감각 상호작용장치로, 시각 중심의 전심콘텐츠보다 훨씬 실감 나는 경험을 제공한다.

  • 과학문화전시 큐레이션 및 오감자극 전시디자인 기술 개발
  • 주관기관 / 한국과학기술원(이우훈 교수)
과학청진기의 프레넬 렌즈 부분은 모드를 전환하기 위해 탈부착할 수 있다.
과학청진기는 무엇인가?

기존 과학전시 콘텐츠는 주로 시각 중심의 전시 형식을 취하고, 한꺼번에 다량의 정보를 보여준다. 박물관에 가면 한눈에 들어오지 않는 수많은 글귀와 과도한 이미지, 영상들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과학에 특별히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집중해서 정보들을 찾아 읽겠지만, 일반적인 관람객이나, 특히 어린이들은 쉽지 않다. 과학전시관람은 단순히 텍스트를 읽는 공부와는 다른 경험이어야 한다. 과학청진기는 전시물에 숨겨놓은 디지털 콘텐츠 정보를 관람객들이 능동적으로 탐색하며 발견하도록 도와주는 다감각 상호작용장치이 다. 시각은 물론 청각과 촉각 정보를 동시에 제공하기 때문에 기존 시각 중심의 전시콘텐츠보다 훨씬 실감 나게 관람에 몰입할 수 있다. 관 람객은 마치 매직 렌즈를 통해 사물 표면 속에 숨겨져 있는 과학지식을 들여다보는 것과 같은 경험을 즐길 수 있다 .

동영상 감상
접물 모드로 교회의 내부 공간을 들여다보는 모습

접안 모드로 증강된 공룡을 관찰하는 모습
접물 모드

과학청진기는 RFID 리더, 거리 센서, 위치변화 센서, 중력 가속도 센서, 그리고 지자기 센서를 내장한다. 센서의 입 력값들을 조합함으로써 전시물에 부착된 태그의 정체를 인식하고, 태그로부터 상대적인 위치 변화와 기기 회전값 을 파악할 수 있다. 센서 입력값에 맞추어 시각, 청각 그리 고 촉각 출력 정보를 동기화함으로써 전시물에 내장된 콘 텐츠를 더욱 흥미롭게 탐색하며 감상하는 경험을 제공한 다. 과학청진기는 각각의 감각 정보를 따로 출력하는 것 이 아니라, 시청각 정보를 촉각화함으로써 다감각적인 관 람 경험을 제공한다.

접안 모드

과학청진기에 프레넬 렌즈를 부착하면 접안 모드로 전환 된다. 접안 모드에서는 사물의 안을 들여보거나 다른 공 간에 들어가 있는 듯한 임장감(presence)을 경험할 수 있 다. Vuforia 증강현실 엔진을 이용해 전시물로부터 과학청 진기의 위치를 파악하고, 이에 맞춰 3차원 전시콘텐츠를 생성한다. 단안 렌즈로 만들어진 가상현실 콘텐츠들은 상 당 수준의 임장감과 더불어 연속성 있는 관람 경험이 가 능하다.

전시물 속에 숨어 있는 과학지식을 탐색하는 즐거움을 체험하도록
시각 중심의 전시 방식에서 탈피하여 다감각을 활용한 새 로운 인터렉티브 전시물과 상호작용장치들을 개발하면 서 그 활용 가능성이나 운용 용이성에 있어 여러 한계점 이 있었다. 누구나 쉽게 과학청진기로 전시콘텐츠를 기 획하고 제작할 수 있도록 범용성이 높은 소형 스마트폰 을 개발 플랫폼으로 활용하였는데, 과학청진기가 작은 폼 팩터를 유지하면서도 동시에 많은 센서를 내장해야 하는 점, 접물 모드와 접안 모드 모두에서 풍부한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해야 하는 점이 과제수행에서 가장 큰 도전이 었다. 보통 과학전시에서 경험하는 과다한 시각 정보들을 가상공간에 체계적으로 은닉해두면 물리적인 전시공간 은 훨씬 간결해진다. 이런 상황에서 관람객은 자연스럽게 더 많은 지적 호기심을 느끼며, 여러 감각을 동원해 전시 물에 숨어 있는 과학지식을 탐색하는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과학청진기의 프레넬 렌즈 부분은 모드를 전환하기 위해 탈부착할 수 있다
15가지 전시물 둘러보기

뇌파를 활용한 가상현실 게임 ‘헬리런’

실감형 과학문화전시 VR/AR/MR 콘텐츠 개발 주관기관 / 연세대학교(이상원 교수)

재미와 학습을 함께하는 갯벌 생물·생태 증강현실(AR) 전시체험

실감형 과학문화전시 VR/AR/MR 콘텐츠 개발 주관기관 / 목포대학교(홍선기 교수)

천체 관람과 과학실험을 주제로 가상현실(VR) 실감 콘텐츠 개발

실감형 과학문화전시 VR/AR/MR 콘텐츠 개발 주관기관 / 전자부품연구원(김도훈 교수)

관람객 반응형 프로젝션 매핑을 통한 청동거울 과학전시시스템

과학문화유산 미디어아트 콘텐츠 개발 주관기관 / 국립공주대학교(조영훈 교수)

인터랙티브미디어 기술을 이용한 차세대 과학문화유산 전시콘텐츠 개발

과학문화유산 미디어아트 콘텐츠 개발 주관기관 / 광주과학기술원(김문상 교수)

천문대 2.0에 대응하는 관람객 중심의 천문대 교육 콘텐츠 개발

창의과학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 & 콘텐츠 개발 주관기관 / 한국교통대학교(박병준 교수)

사회문제를 해결하라! 과학관에서 만나는 예술 ‘사이언스 아뜰리에’

창의과학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 & 콘텐츠 개발 주관기관 / 이화여자대학교(원용진 교수)

양방향 멀티모달 상호작용을 지원하는 체감형 가상과학관 플랫폼 구축

실감형 버추얼 과학관 개발 주관기관 / 한국과학기술원(박진아 교수)

무선형 Circle VR 실감형 우주 과학관, 가상현실 체험을 극대화한 우주 여행을 떠나보자!

실감형 버추얼 과학관 개발 주관기관 / 서울교육대학교(장신호 교수)

GIPS 기반 위치 정보를 이용한 과학문화전시서비스 통합시스템 개발

GIPS 기반 과학관 서비스 통합 운영기술 개발 주관기관 / 한국과학기술원(한동수 교수)

스마트 과학관 운영을 위한 관람객 궤적 빅데이터 기반 인공지능 시스템

관람객 빅데이터(전시서비스) 이용 분석 기술 개발 주관기관 / 부산대학교(권준호 교수)

과학전시물을 위한 다감각 전시 프레임워크 및 디자인 가이드라인 개발

과학문화전시 큐레이션 및 오감자극 전시디자인 기술 개발 주관기관 / 한양대학교(류호경 교수)

과학청진기, 전시물에 숨어 있는 과학지식을 찾아라

과학문화전시 큐레이션 및 오감자극 전시디자인 기술 개발 주관기관 / 한국과학기술원(이우훈 교수)

스마트 천체영상관을 활용한 오감 과학문화공간 구축

과학문화전시 큐레이션 및 오감자극 전시디자인 기술 개발 주관기관 / 자연과별가평천문대(김영모 박사)

ICT 접목을 통해 공유와 기능을 한 번에, 과학관 전시물 플랫폼 웹서비스

과학관 전시물 보존 및 전시물 정보공유 플랫폼 구축 주관기관 / 한남대학교(변봉규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