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하는 과학,실감하는 상상!

GIPS 기반 위치 정보를 이용한 과학문화전시서비스 통합시스템 개발

과학문화전시서비스 통합시스템은 위치 정보를 활용해 과학관의 전시기술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서비스로, 관람객의 위치 정보를 이용하여 관람 밀집도 관리, 이동경로 안내, 사용자 체류 시간 분석 등을 통하여 관람 환경을 쾌적하게 하고 전시콘텐츠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 GIPS 기반 과학관 서비스 통합 운영기술 개발
  • 주관기관 / 한국과학기술원(한동수 교수)
센서가 부착된 전시물 안내 로봇
왜 과학관 전시기술 역량강화 사업이 필요한가?

우리나라는 이미 주택, 사무실, 통신, 도로, 교통 등 모든 환경이 선진국 수준으로 개선되었다. 그렇지만 과학관을 포함한 박물관, 미술관 등의 전시 분야는 미국, 유럽, 일 본 등에 비해 많이 부족한 면이 있다. 심지어 경제적으로 우리보다 뒤처져 있는 중국에 비해서도 열세이다. 그동안 전시 분야에 관한 관심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과학관, 박 물관, 미술관의 전시는 그 나라의 품격을 나타낸다. 특히 과학관의 전시는 어린 학생들에게 과학의 중요성을 인지 시키고 꿈을 키워주는 역할을 한다. 과학관 전시기술 역 량강화는 미래를 대비하는 국가가 소홀히 해서는 안 되는 이유이다.

동영상 감상
연구책임자 한동수 교수(앞줄 가운데)와 연구원들
위치 정보를 이용한 과학문화전시서비스 통합시스템

기술의 발달로 전시공간에서 관람자의 위치 정보가 제공 되면 이전에 없었던 다양한 전시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 다. 증강현실(AR)과 위치에 기반한 전시물 안내, 로봇을 활용한 전시물 안내 서비스 등이다. 우리나라는 실내 위 치인식기술에 있어서 매우 강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통합시스템에서는 위치 정보를 활용하여 이미 개발된 과학관 전시기술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다. 연구팀의 우수 한 성과를 한눈에 확인하고 체계적 관리도 가능하다. 관 람객은 다양한 과학관 전시서비스를 단일한 시스템에 접 속함으로써 손쉽게 예약하고 전시 관람할 수 있다. 관람 객의 위치 정보를 이용하여 관람 밀집도 관리, 이동경로 안내 및 사용자 체류시간 분석 등을 통하여 관람 환경을 쾌적하게 유지하고, 전시콘텐츠의 품질도 향상시킬 수 있 다.

로봇을 활용한 전시물 안내 시스템

과학관과 같은 전시 공간을 관람하면서 로봇의 도움을 받 을 수 있다. 사람 대신 로봇이 안내를 해 주는 것이다. 로 봇이 관람객을 안내하는 데에도 위치 정보가 유용하게 활 용된다. 로봇이 과학관 내에서 자신의 정확한 위치를 알 아야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로봇 안 내 시스템은 단순히 안내 서비스만이 목적이 아니라, 학 생들이 과학관의 안내 로봇을 직접 접함으로써 앞으로 다 가오는 로봇과 사람의 공존 시대를 미리 경험할 수 있다. 큰 기대를 가지고 준비하고 있다.

사진과 연계한 동영상 제작 및 상영 서비스

사진과 연계한 동영상 제작 시스템은 기존의 ‘기념사진’에 서 진화한 서비스이다. 스마트폰 카메라로 인쇄된 사진을 비추었을 때 사진이 인식된 위치에서 동영상이 재생돼 마 치 사진이 살아 움직이는 듯한 체험을 할 수 있다. 과학관 에서 촬영한 사진을 그 장소에서 즉시에 출력할 수 있으 면 과학관 관람의 재미가 배가 될 수 있다. 새로운 기술을 경험하면서 사진을 통해 과학관 방문을 기억하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한국의 전시문화 콘텐츠와 역량을 세계 수준으로

마지막으로 과학문화전시서비스 역량강화는 단순히 과학 관의 전시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 한국이 전시문화 콘텐츠와 역량에서도 선진국의 반열에 섰다는 것을 보여주고자 한다. 하지만 아직은 갈 길이 멀다. 더 고 민하고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15가지 전시물 둘러보기

뇌파를 활용한 가상현실 게임 ‘헬리런’

실감형 과학문화전시 VR/AR/MR 콘텐츠 개발 주관기관 / 연세대학교(이상원 교수)

재미와 학습을 함께하는 갯벌 생물·생태 증강현실(AR) 전시체험

실감형 과학문화전시 VR/AR/MR 콘텐츠 개발 주관기관 / 목포대학교(홍선기 교수)

천체 관람과 과학실험을 주제로 가상현실(VR) 실감 콘텐츠 개발

실감형 과학문화전시 VR/AR/MR 콘텐츠 개발 주관기관 / 전자부품연구원(김도훈 교수)

관람객 반응형 프로젝션 매핑을 통한 청동거울 과학전시시스템

과학문화유산 미디어아트 콘텐츠 개발 주관기관 / 국립공주대학교(조영훈 교수)

인터랙티브미디어 기술을 이용한 차세대 과학문화유산 전시콘텐츠 개발

과학문화유산 미디어아트 콘텐츠 개발 주관기관 / 광주과학기술원(김문상 교수)

천문대 2.0에 대응하는 관람객 중심의 천문대 교육 콘텐츠 개발

창의과학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 & 콘텐츠 개발 주관기관 / 한국교통대학교(박병준 교수)

사회문제를 해결하라! 과학관에서 만나는 예술 ‘사이언스 아뜰리에’

창의과학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 & 콘텐츠 개발 주관기관 / 이화여자대학교(원용진 교수)

양방향 멀티모달 상호작용을 지원하는 체감형 가상과학관 플랫폼 구축

실감형 버추얼 과학관 개발 주관기관 / 한국과학기술원(박진아 교수)

무선형 Circle VR 실감형 우주 과학관, 가상현실 체험을 극대화한 우주 여행을 떠나보자!

실감형 버추얼 과학관 개발 주관기관 / 서울교육대학교(장신호 교수)

GIPS 기반 위치 정보를 이용한 과학문화전시서비스 통합시스템 개발

GIPS 기반 과학관 서비스 통합 운영기술 개발 주관기관 / 한국과학기술원(한동수 교수)

스마트 과학관 운영을 위한 관람객 궤적 빅데이터 기반 인공지능 시스템

관람객 빅데이터(전시서비스) 이용 분석 기술 개발 주관기관 / 부산대학교(권준호 교수)

과학전시물을 위한 다감각 전시 프레임워크 및 디자인 가이드라인 개발

과학문화전시 큐레이션 및 오감자극 전시디자인 기술 개발 주관기관 / 한양대학교(류호경 교수)

과학청진기, 전시물에 숨어 있는 과학지식을 찾아라

과학문화전시 큐레이션 및 오감자극 전시디자인 기술 개발 주관기관 / 한국과학기술원(이우훈 교수)

스마트 천체영상관을 활용한 오감 과학문화공간 구축

과학문화전시 큐레이션 및 오감자극 전시디자인 기술 개발 주관기관 / 자연과별가평천문대(김영모 박사)

ICT 접목을 통해 공유와 기능을 한 번에, 과학관 전시물 플랫폼 웹서비스

과학관 전시물 보존 및 전시물 정보공유 플랫폼 구축 주관기관 / 한남대학교(변봉규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