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하는 과학,실감하는 상상!
About Us
SERC 연구단을 소개합니다.

4차산업 혁명의 시대로 진입하면서 과학기술의 발전은 더욱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21세기에도 과학기술을 선점하는 국가가 세상을 선도하는 시대가 될 것입니다. 과학기술은 초등학교 어린아이부터 중학교, 고등학교 청소년, 대학생, 청장년을 아우르는 모든 국민이 과학기술 발전에 적극 동참할 때 더욱 빠르게 발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에 과학기술의 중요성을 전달하고 그 효용성을 일반에 전파하는 과학관의 역할은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시점입니다. 관람객에게 자부심을 주고 영감을 줄 수 있는 과학관 전시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정부에서도 과학관 전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과학관 관람을 선진화하는 노력에 대해서 힘껏 지원하고 있습니다. 2018년에 출범한 스마트 과학관 전시 연구단도 이러한 노력의 일환입니다.

스마트 과학관 전시 연구단은 IoT, Big Data, AR/VR, Robot과 같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을 실내 위치인식 기술과 접목시켜 전시를 안내하는 스마트 과학관 안내 시스템을 개발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총 15개의 과제가 4년 동안 2단계에 걸쳐 수행될 예정입니다. 연구단에서는 개발된 우수 연구 개발물들을 매년 발굴하여 전국 과학관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스마트 과학관 전시 연구단의 노력이 우리의 과학기술 발전에 일조하기를 기대합니다.

비전과 목표
쉽게 과학을 접하자.

스마트 과학관 전시 연구단은 IoT, Big Data, AR/VR, Robot과 같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을 실내 위치인식 기술과 접목시켜 전시를 안내하는 스마트 과학관 안내 시스템을 개발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총 15개의 과제가 4년 동안 2단계에 걸쳐 수행될 예정입니다.

재미있는 컨텐츠가 가득.

과학관 전시기술역량 강화는 미래를 대비하는 국가에서는 소홀히 해서는 안되는 이유입니다. 더 많은 관심과 사랑이 필요합니다. 연구단에서는 개발된 우수 연구 개발물들을 매년 발굴하여 전국 과학관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빠르고 간편하게 사용.

과학문화전시서비스 역량강화는 단순히 과학관의 전시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으로 업그레이드하자에서 그치지 않습니치는 것이다. 아니라 한국이 전시 문화와 역량에 있어서도 선진국의 반열에 섰다는 것을 보여주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