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하는 과학,실감하는 상상!

WHAT'S SERC

“체험하는 과학, 실감하는 상상”
15개의 연구를 소개합니다!

스마트과학관 전시기술연구단이 국립중앙과학관에서 과학문화 전시서비스 역량강화지원사업의 연구결과물을 2019년 11월 7일과 8일 양일에 걸쳐 전시한다.이번 전시는전시콘텐츠, 전시운영 기술,전시기반기술 분야를 포함한다. 최신 IT기술을 활용하여 제작된 전시물과 전시기술을 학생 과 일반인, 전시 전문가, 과학관 관계자, 대학과 연구소 전시 분야 연구자들에게 소개한다.

요즘 학생들에게 꿈이 무엇이냐고 물으면 “과학자”라고 답하는 경우가 적다. 왜 그럴 까? 과학을 너무 멀게 생각하고 있어서가 아닐까? 우리의 미래를 책임질 어린 학생 들에게 과학을 체험하면서 과학을 더 친숙하고 재미있게 느끼도록 하는 것이 우리의 사명이다.

버추얼 과학관 관람
직접 보고 느끼고 만지며 과학을 체험할 뿐만 아니라 상상한 것들 을 실감할 수 있도록 힘쓴 연구 결과를 소개한다.
IT Technology / Unique Science

최신IT 기술을 접목하여 과학을 체 험하는 전시, 미래를 상상하는 전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이러한 노력이 향후 과학관의 전시물 확대와 전시 업체의 전시 서비스 기술 개선에 일조할 수 있을 것이다. 전시 기술의 발전은 끝이 없다.
새로운 전시물도 지속적으로 만들어져야 한다. 한국은 경제와 최첨단 기술 분야에서 선진국 반열에 올라섰다. 과학문화 전시 분야에 있어서도 뒤처지지 않아야 한다.
전 세계에서 한국의 과학문화 전시물과 전시기술을 참관하기 위하여 한국을 방문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Smart Science

한국연구재단에서 지원하고 국립중앙과학관과 카이스트 스마트과학관 전시기술연 구단이 주관하는 과학문화전시서비스 역량강화지원사업은 이런 원대한 목표를 달성 하기 위해 2018년 7월부터 시작되었다. VR/AR/홀로그램 과학문화 콘텐츠개발, 과학 문화유산 미디어아트 콘텐츠개발, 창의과학체험 교육 콘텐츠개발, O2O 기반 실감형 버츄얼 과학관구축, GIPS기반 과학관 전시안내 기술 개발, 관람객 빅데이터 분석 솔 루션 개발, 과학문화전시 큐레이션 및 오감자극 전시디자인 기술개발, 과학문화전시 콘텐츠 공유 플랫폼 구축, 총 8개의 주제로 연구개발 하고 있다.